우리는 언제나 어디에서나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 가정에서 가족관계, 학교에서 시험을 치를 때나 친구관계, 직장에서 동료관계나 업무 처리 등 스트레스 종류와 해소법이 헤아릴 수 없이 많다. 사회적으로 스트레스가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많이 배우고 많이 알고 더 잘사는 사회일수록 사람들이 스트레스를 더 많이 받는다.
스트레스는 여러 모로 사람들에게 어려움을 가져다준다. 자신의 건강을 상하게 하거나 성격을 모나게 하고, 사람들과의 관계성을 어렵게 한다. 직장인들의 스트레스는 업무의 집중력을 떨어뜨려 생산성과 효율성을 저하시키기도 한다. 직장인들에게는 개인적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려는 노력도 필요하지만 회사와 국가가 정책적으로 스트레스를 경감시켜주려는 지원도 필요하다.
이 책은 직장인의 직무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쓰였다. 스트레스를 해소하려면 스트레스의 정체가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스트레스의 정체를 알기 위해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 진단 후에는 스트레스를 해소하려는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이 책을 학습하는 모든 이들이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고 다른 이들의 스트레스도 관리할 수 있는 리더십이 배양되어 직장에서의 성공과 행복을 경험하고 나아가 인생에서의 행복을 경험하시기 바란다.
저자 선 종 욱
선종욱 코치는 한국에 코칭이 상륙한 초기부터 코칭을 시작하였고, 코칭을 시작한 뒤 하루도 거르지 않고 코칭 관련 지식과 생각과 실천에 심취되어 있다. 그의 코칭 현장에는 변화되는 사람이 많다. 성격과 관계가 변화되고 생활 방식과 업무 스타일이 변화된다. 삶의 목적을 분명히 하여 성장을 경험한 뒤 열정을 갖고 사는 이들이 많다. 그는 변화와 성장을 원하는 이들을 지속적으로 코칭하며 지원하고 있다. 그는 특히 코칭을 위한 학문에 관심을 갖고, 연구하며 코칭학을 세우려는 열정을 갖고 있다.
그는 트리니티 대학원에서 교육학을 공부하였고(교육학박사), 국제비즈니스코치협회(WABC) 인증 비즈니스코치(RCC), 변혁적 리더십 코칭(TLC) 코치 트레이너, 국제공인 신경언어프로그래밍(NLP) 트레이너이다. 한국 NLP 협회 이사, 연세대학교상담코칭지원센터 협력코치로 활동하였다. 한국코칭학회 이사로 코칭학 교수들과 교류하며, 코칭과 코칭교육, 컨설팅 분야의 강의와 코칭, 교수와 코치로 활동하고 있다. 동시에 미국 캐롤라인대학교 대학원 교수로서 코칭학을 가르치고 있다. 그리고 코어코칭연구소 대표로서 코칭과 코칭학의 전파를 위해 힘쓰고 있다.
저서로는 ‘코칭 다이나믹스’, ‘리더십혁신 코칭하라(공저)’, ‘리더십혁신 경청하라’, ‘코칭 왜 해야 하나요?’, ‘코칭 어떻게 해야 하나요?’ ‘파워풀 말씀 코칭’, ‘직무스트레스 어느 정도인가요?’, ‘직무스트레스 어떻게 관리할까요?’, 역서로는 ‘목표를 향해 달려라’가 있다.